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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낭 하이반 터널 Haivan Tunnel

다낭 후에 구간 하이반 터널 (Haivan Tunnel in Da Nang)


(Hai Van 고개)
이렇게 구비구비 1시간여를 돌아 넘던 고개가 터널 개통으로 10분 정도면 패스 랍니다.


베트남 중부, 하이반 터널 개통.
 
5년의 공사기간을 끝으로 Hai Van고개 터널이 개통했다. 이 터널은 베트남 국내외의 감사 기관

에 의한 최종 감사를 거쳐 당초 정식 개통은 5월 19일( 고 호치민 주석의 생일)이었지만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6 월초순으로 오픈 예정을 늦추었다.

프로젝트 관리위원회와 각 시공 업체는 5월 중에 전체적인 최종 점검을 실시, 터널내에서 환기·유독

가스 배기 계통, 교통량 관리 시스템, 사고·화재 발생시등의 비상 경보 시스템등에는 이상이 없는지

마지막 점검을 했다.

이로서 고개 우회시 약,1시간여가 소요됐으나 터널 개통으로 10분정도로 단축이 가능하리라

예상되며 유네스코가 지정한 문화유산인 古都 후에 와 다낭,호이안을 연결하는 삼각축의 중심부가

뚫임으로서 다낭을 중심으로한 중부지역 개발에 박차를 가할것이 예상된다.


* 다낭은 그전부터 일본과 미국의 투자가 활발했던 곳입니다.

인도차이나 횡단 고속도로가 라오스에서 연결되는곳이 다낭입니다.

이번 터널역시 일본과 미국에서 기술과 자본을 투자하여 베트남 정부와 조인벤처로 완성한 것입니다.

터널 개통으로 인한 여러가지 지정학적 이익을 서로가 나누어가지겠지요.

아무튼 이제 중부지방의 오랜염원이던 터날이 개통됨으로서 개발에 박차를 가할것은

확실할것 같습니다.

터널 공사가 시작되면서 미국과 일본, 그리고 프랑스의 리조트업계에서 투자가 시작되었었습니다.

최근에 다낭 국제공항 확장공사도 마무리되었고....

이제는 손님맞을 준비만 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번 터널의 완공은 다낭을 거점으로한 중부지방 개발에 한획을 그을수있는 역사가 될것 입니다.


* 베트남의 염원, 하이반 터널 개통까지의 과정은....
 베트남 중부, Hai Van 터널이 6월 5일, 5년의 공사기간을 거쳐 준공했다. 건설은 어떻게 진행되어 개통에 의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일까?

 Hai Van고개 터널 프로젝트는 일본의 ODA(정부개발원조) 차관 및 베트남 정부 예산에 의해 행해져 공사는 Hazama-Cienco 6 및 Dong Ah-Song Da의 2개사 컨소시엄이 담당했다.

 터널은 Thua Thien-Hue성 Phu Loc현 Lang Co 마을로부터 Da Nang시 Lien Chieu군 Hoa Hiep 가구를 묶어, 22 km였던 고개 도로가 12 km로 단축되었다.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대 규모로 터널 15.1km(▽본갱도 전체 길이 6,280 m, 폭 11.9 m, 높이 7.5 m,▽대피 갱도 전체 길이 6,280 m, 폭 4.7 m, 높이 3.8 m,▽환기갱도 1.8 km,▽집진기 ·3개,▽본갱도와 대피 갱도를 묶는 대피 연락갱도,15개), 터널과 국도 1 A호선을 묶는 연락 도로 6km(교량 7개를 포함)로 완성되어 있다.

터널내는 2 차선(1 차선은 폭 3.75m)로 긴급대비 주차 공간 18개소, 200 m 간격으로 긴급시 전용 전화, 50 m 간격으로 화재 경보 버튼이 설치되어있다. 터널 운행 센터는 FM라디오(106MHz)로 교통 정보를 발신해 운전자의 안전 주행을 지원한다.

 1996년 4월 23일, Vo Van Kiet 수상(당시 )이 Hai Van 터널 건설지를 시찰해 베트남 국가 자연과학 기술 센터가 준비한 지도의 Hoi Thuong(현재의 Hai Van 터널 북측 입구 지점)에 표적을 붙였다.

그 후 교통 운수성 직할의 설계 컨설팅 총 공사(TEDI), 및 일본의 고속도로 협회는 1996년 중반, 8개 노선의 실현 타당성 조사 초안을 정부에 제출했다.

1998년 9월 30일, 수상 결정 제 905/QD-TTg호에 의해 2 D노선 초안에 의한 터널 건설이 승인되어 2000년 10월 1일, 정식으로 굴착 공사가 개시되었다.

 공사기간은 약 1,600일로, 국내외로부터 노동자, 엔지니어, 전문가가 1일평균 1,200명(최대 2,100명) 이 동원되어 공사에는 신 오스트레일리아식 터널 공법(NATM)을 채택해, 일일 10~12m(종래의 2배 )의 굴착이 가능해졌다.

니혼고에이, Louis Berger(미국), TEDI의 공동 컨설팅에 의한 공사의 대폭적인 개선으로 국제기준에 맞는 터널이 완성됐다.

세계의 최신 기술을 구사한 터널 30개중 하나로 꼽혀 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Dao Dinh Binh 교통 장관은, 「국내외의 컨설턴트, 건설업자의 협력, 및 일본과 한국의 엔지니어와의 협력, 또 베트남, 일본 양정부의 협력이 있었기에 성공했습니다」라고 말했다.

Louis Berger 컨설팅 사의 Nigel Butterfield 측량 기사는, 「베트남인 엔지니어는, 인내심이 강하고, 총명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향후 동남아시아 지역에 있어서의 터널 건설로, 베트남인 기술자가 활약할 가능성은 클 것입니다」라고 이야기한다.

Hazama나 Dong Ah측도, 「장래, 여러 나라에서 터널 굴착 공사가 있으면, 베트남인 엔지니어와 함께 일을 하고 싶다」라고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1996년의 시찰시에 Vo Van Kiet 전 수상이 적인을 붙인 지도를 보관하고 있다고 하는 Truong Dinh Hien 박사는, 「개통에 의해 중부 도시에서 각지로 연결되는 교통편이 대폭 개선되어 중부 연해의 공업도시의 중요 경제 지구로서의 역할이 기대됩니다」라고 말했다.

 Binh 베트남 교통 장관에 의하면 Hai Van고개 터널은 Dung Quat-Hue간의 고속도로와 근접하고 있어 교통량의 증가가 전망되며 또한, 제2 터널 건설 계획이 벌써 입안되고 있어 자금조달계획이 마무리 되는대로 곧 착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Da Nang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Huynh Nam씨는, 「터널의 완성은, 수송 거리,시간,경비의 절감 및 각종 차량의 통행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Da Nang시에서는 태국의 직한도 개설되어 앞으로 시의 발전은 가속이 붙을것 입니다. 시는 향후, Tien Sa항의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대단위 관광 개발과 함께 동남 아시아 물류의 허브 지점이 되는 도시가 될것입니다」라고 말했다.


■Hai Van고개 터널 개통까지의 과정.
 
·1994년 3월 22일: 베트남 정부, Hai Van 터널 건설투자 허가.
·1998년 9월 30일: 수상에 의해 투자 프로젝트 승인.
·2000년 8월 27일: 착공식. Phan Van Khai 수상에 의해 착공 개시.
·2001년 5월 20일: 첫굴착이 북공구로 부터 개시.
·2003년 11월 7일: 북공구와 남공구 관통.
·2005년 6월 5일: 터널 사용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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