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중국계 EC업체 베트남 Tiki에 4,400만불 투자

중국계 EC업체 JD社, 베트남 Tiki에 4,400만불 투자…, Lazada와 경쟁

베트남 전자 상거래 사이트 Tiki.vn"이 중국의 인터넷 전자 상거래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JD.com으로부터 4,400만 달러의 자금을 투자 받았다. 이 금액은 베트남 전자 상거래 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금액이다.


이 금액은 지난해 베트남의 인터넷 기업 VNG社가 Tiki 주식 38%를 매각해 조달한 1,700만 달러의 약 2배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베트남 뉴스에 따르면, 새로 조달한 자금은 교육 강화, 배송 및 물류 최적화 그리고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송 시스템 TikiNow 서비스 보강에 충당할 예정이다.

2010년에 설립된 Tiki는 당초 전자책 위주로 판매하고 있었지만, 이후 사업 다변화에 따라 장난감, 디지털 기기, 생활 용품,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대규모 마켓 플레이스로 성장했다. 현재 이 사이트에는 약 30만 개 이상의 상품이 구비되어 있다.

또한, Tiki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개인 상해 보험 판매를 위해 보험 회사 FWD Life Insurance와 지난해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온라인에서 고객 10만명을 대상으로 보험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보험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JD.com의 움직임은 동남아 지역에서 중국계 Alibaba의 영향력 확대에 대응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Alibaba는 지난 2년여 동안 동남아 지역에 대규모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달 JD.com은 전자 상거래와 핀테크 관련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태국에 약 5억 달러를 출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Alibaba의 지원을 받고 있는 전자 결제 회사 Ascend의 TrueMoney을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한편, Alibaba는 베트남 전자 상거래 부문에서 강한 존재감을 보여 Rocket Internet의 Lazada 주식을 취득해 경영권을 확보했다.

SimilarWeb의 보고서에 따르면, Lazada.vn은 접속 랭킹 순위에서 16위, Tiki.vn은 39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더 많은 접속 현황을 보였다. 또한, Dream Incubator가 실시한 조사에서는 Lazada.vn의 시장 점유율은 36%로 베트남 국내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JD.com이 지분을 인수한 Tiki는 Lazada 뿐만 아니라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있는 SEA가 소유한, Shopee라는 강력한 경쟁자와도 경쟁해야 한다. 또한, Sendo.vn 등 지역의 인터넷 쇼핑몰과도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한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