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바비(Ba Vi)산 국립공원과 특이한 먹거리

버스타고 떠나는 바비산과의 신선한 만남

Vườn quốc gia Ba Vì

베트남에 산이 없다고?
의외로 사람들이 베트남 살면서 오해하는 부분이 산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사실 베트남도 전국토의 80%인 한국 수준은 아니지만 절반 정도가 산지일 정도로, 동남아에서는 산지가 많은 편이다.

단지 하노이, 호찌민 등의 대도시권에서는 시내에서 거리가 멀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하노이에서 서쪽으로 약 1시간 거리에 미세먼지를 피하고, 맑은 공기의 피톤치드를 느끼고 산림욕부터 물놀이까지 할 수 있는 하노이에 자리한 Ba Vi National Park(바비산 국립공원)를 소개한다.

바비산 국립공원 소개
바비산 국립공원은 미세먼지가 가득한 하노이의 보물 같은 곳이다.

약 서쪽으로 60km 떨어진 지역에 위치한 본 국립공원의 총면적은 1만 815헥타르 정도로써 한국의 주왕산 국립공원과 면적이 비슷하고, 북한산 국립공원 보다는 약 20%더 큰편이다.

공원자체는 3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있으며, Vua봉(1,296m), Tan Vien봉(1226m), Ngoc Hoa봉(1,120m) 평지에 있는 산 치고는 해발이 꽤 높은 편이다.

특히 이곳의 하노이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화한 기온을 자랑한다. 관광하기 좋은 시즌은 5월, 6월, 7월이고 11월에는 꽃이 만발하여 아름다움을 한층 돋보이게 한다.

염소고기
산에서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바비의 염소들은 살코기와 육즙이 많은 고기로 유명하다. 고기는 바질과 향나무에 절인 후 살짝 굽는다.

그 후 레몬을 곁들이거나 구이, 튀김 또는 시토로넬라와 함께 찌는 등 다양한 요리해 먹는다. 아니면 흥옌성(Hung Yen)의 된장소스와 대나무 쌀밥, 바비의 야채튀김과 함께 먹을 수도 있다.

바비의 꺼우바(Cau Va) 딴린(Tan linh)에 위치한 레스토랑 라꼬(La Co)는 염소고기 맛집으로 유명하다. 가격은 한접시에 10만~20만동(4.3~8.6달러)

타조고기
바비의 또 다른 특산요리는 이곳의 많은 농장에서 생산되는 타조고기다. 주로 미트로프로 만들어지거나 튀김요리로 나오며 가끔은 뜨거운 냄비에 담겨져 나오기도 한다.

타조고기는 민꽝(Minh Quang)의 다쫑(Da Chong) 유적지로 가는 길에 있는 떤린(Tan Linh)시장에 위치한 오안탐(Oanh Tham) 식당에서 먹어볼 수 있다.

길거리 식당에서는 신선한 타조고기를 1kg에 27만동(12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산닭요리
콩, 옥수수, 생선기름 등을 먹고 자란 바비의 산닭은 무게가 2kg이나 된다. 산닭은 통재로 굽거나 삶거나 또는 잘라서 후추를 뿌려 튀기거나 샐러드처럼 양파와 섞어 먹는다.

옌바이사(Yen Bai)에 위치한 흐옹비엣(Huong Viet) 지역 전문식당에서 산닭요리를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떡케이크(banh te, 반떼)
푸니(Phu Nhi) 마을의 떡케이크 반떼는 돼지고기, 목이버섯으로 가득 채워 레몬, 칠리소스, 생선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는 음식으로 바니를 방문하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 중 하나다.

반떼를 파는 식당은 많은데 가격은 한접시에 보통 8,000동(0.34달러)으로 너무 저렴하다.

유제품
‘백유(흰 우유)의 땅’으로 알려진 바비에는 소농장과 염소농장이 많다. 이 농장들에서는 신선한 우유 외에도 우유 케이크, 요구르트 및 크림 카라멜을 만드는데 바비 사람들이 즐겨먹는 간식이다.

고급 우유를 구입하고 싶다면 께머이(Ke Moi) 마을 예짱(De Trang) 농장을 방문하면 된다. 이 농장의 우유 케이크는 투명한 상아색을 띠며 다른 가게에서 파는 케이크처럼 달지 않다.

댓글 1개: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