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삼성 베트남 투자 계속 늘릴 것

최주호 삼성 베트남 총괄 이사가 지난 11월 10일 국내투자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삼성의 베트남 사업 상황과 투자 전망에 대해 밝힌 내용이다. 

 최주호 사장은 베트남 정부와 현지 당국의 종합적인 지원에 힘입어 삼성베트남은 2021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성장 어려움을 극복하고 매출은 2020년 대비 14% 증가한 746억2천만달러, 수출액은 2020년 대비 16% 증가한 655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기업 250개가 삼성의 공급자들이다. 

 ▶ 삼성의 사업 상황에 대해 얘기해 주길 바란다 
 - 2021년 성공에 이어 2022년 상반기까지 삼성 베트남의 총 수출액은 343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증가했다. 그외에도 삼성은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렸다. 구체적으로 올해 삼성전자는 더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타이응우옌에 있는 삼성전기 베트남 공장은 약 12억달러 규모다. 
2021년 말까지 삼성의 베트남 누적 투자자본이 182억 달러에 이른다면 2022년 말에는 이 수치가 215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삼성전자는 베트남 정부가 전염병 예방과 복구, 사회경제적 발전뿐만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기업들에게 매우 좋은 운영 환경을 조성해준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감사드린다. 현재의 세계 상황은 매우 불안정하다. 

 ▶삼성은 베트남 기업의 경쟁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 삼성은 베트남 기업들이 연구, 생산 등 모든 과정에서 글로벌 스탠더드에 따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삼성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할 기회가 많은 기업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협력사의 경쟁력이 삼성의 경쟁력과도 직결된다는 인식에서다. 베트남 기업이 삼성의 공급자가 돼 경쟁력이 강하면 삼성 자체 경쟁력도 자동으로 높아진다. 또한 베트남 정부와 동행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입증하기 위해 삼성은 베트남의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현재까지 삼성의 1차 업체, 2차 업체를 포함한 베트남 기업의 총 공급업체 수는 250개이며, 이 중 1차기업은 52개 기업이다. 앞으로 삼성은 이들 기업의 수를 지속적으로 늘릴 것이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이들 기업의 생산능력을 높이기 위해 베트남 기업 50여곳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개발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 모델 개발에 대한 컨설팅과 경험을 전수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삼성전자의 글로벌 기준에 맞춰 생산능력을 높일 예정이다.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계속 늘릴 것이다. 

 ▶삼성의 향후 계획에 대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 삼성은 베트남을 단순한 무역 파트너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경제 파트너로 간주하고 있으며 우리는 베트남에 대한 신념을 바꾸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 지난 3년간 유행병의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이 발생했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의 지원과 동행으로 삼성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대한 투자를 늘려 대유행 이후 베트남 경제 회복에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베트남 투자 전략을 바꾸지 않고 베트남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겠다고 약속한다. 삼성베트남은 최고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항상 사회와 함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삼성은 베트남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더욱 기여하고 베트남 국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기를 바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해 줄 수 있는가? 
 - 삼성은 베트남 최대의 수출기업일 뿐만 아니라 베트남 국민들의 사랑과 애정을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항상 베트남과 어려움을 공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베트남의 미래세대 청년들을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우리는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과 인공지능, 인터넷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핵심 훈련 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삼성 혁신 캠퍼스 2022-2023 프로그램을 막 시작했다. 또한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들고 과학, 기술, 공학 알고리즘, 수학 분야와 관련된 STEM 교육 지식을 적용해 사회적 또는 지역적 문제의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하기 위해 '내일을 위한 해결책' 공모전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 베트남의 미래를 건설하고 베트남의 발전을 이끌 사람들은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젊은 인재들이라고 항상 믿고 있다. 
 특히 삼성은 전국 4개 지역에 삼성희망학교를 건립해 모든 아이들이 정규 수업시간 이후 과외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고 있다. 희망찬 베트남의 미래를 위해 삼성은 항상 동행할 것이다. 

 ▶베트남과 한국이 수교 30주년을 맞이하고 있는데, 한국의 FDI 기업 대표로서 한마디 해주실 바란다. 
 - 지난 30년 동안 양국 관계는 지속적으로 공고해지고 발전해 왔다. 그리고 두 나라 관계는 최근 양국이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하다. 
 현재, 한국은 "우리 세계를 변화시키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라는 주제로 2030 세계 엑스포를 부산에서 개최하고 있다. 한국은 이번 행사 개최를 통해 기후변화, 전염병, 기술 차별화 등 오늘날 세계가 직면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비전을 제시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삼성은 물론 국내 기업이 베트남에서 만든 첨단 제품을 시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양국 관게의 이미지 홍보와 첨단 제품 홍보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